지금 블로고스피어는 오늘 나온 Internet Explorer 8 Beta에 대한 포스팅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나도 IE8베타가 나왔다고 하길래 한번 사용이나 해보자..하고 받았다. 나는 이번 IE8이 우리나라 인터넷을 뜯어고쳐주길 바라고 있었다. 실제로 전부터 IE8은 Acid2테스트를 통과했다고 해서 더욱 믿었었다. 그런데 내가 사용해본 결과로는 아니다. 그래서 이부분에 대해 지금부터 이야기를 해보고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맨처음에 IE8을 시작했을때 나오는 안내창, 모든걸 자기네들걸로 바꿔준댄다. 나는 내가 직접 세팅을 했다. 그세팅하는것도 상당히 짜증났다. 설정할것도 많이 있었고 Next를 눌러도 계속 나오니 어찌 짜증이 안나겠는가. 그리고 참고 끝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 완료하면 나오는 또다른 안내창. 즐겨찾기/북마크를 복사해오는것이다. 이것도 필요없다. Cancel.

자..이제 본격적으로 써보려고하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다음이 깨진다. 요상하게 깨진다. 나는 이걸 봤을때부터 의심 시작이었다. Safari나 Firefox에서는 아무 문제없는 다음화면이다. 심지어 IE7에서도 안깨진다. 그런데 웹표준을 지켰다고 하는 IE8에서 깨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시나 해서 직접해본 Acid2테스트. 제대로 뜨긴 하는데.. 영 석연치않다.

그리고 내가 다시한번 확신을 가지게 된 이유는 한 사이트때문이다.
내가 아는 한 커뮤니티사이트가 있다 그사이트는 IE에만 맞춰져 있어서 Firefox나 Safari에서는 제대로 깨진다. 그래서 IE8에서도 아마 깨지겠지..하고 들어갔는데.....잘나온다. 멀쩡하게 나온다. 차마 스샷을 올리지는 못하겠지만 뭐 다른 새로운 기능들 필요없다. 속도 빠른것도 상관없다.(실제로 약간 빨라지긴 했다. 불여우랑 약간 비슷한듯.. 하지만 역시 사파리를 따라잡진 못한다.) 계속 이따구로 갈거면 정말 쓸모없다. 저 Acid2테스트결과도 믿을 수 없다.(다른 블로그를 보니 Acid2테스트 통과를 못했다고 하는데..표준모드인지...어떻게 설정하는지 모르겠다...ㅡㅡ;;) 이번의 IE8으로 인한 우리나라 인터넷의 '웹표준화'를 기대했었다. 그런데 지금의 IE8는...내꿈을 제대로 무너뜨렸다.

오늘 다운받고 제대로 실망한 IE8 Beta느낌이다. 아직 제대로 써보지는 못했지만 이미 이걸로도 충분히 실망시키고도 남았다. 그냥 지워버릴까 생각했지만 지우기도 귀찮다. 나는 원래 IE를 안쓰니 일단 냅두기로 했다. 나는 지금 IE8을 보면서 두려움을 느꼈다. 나는 혹시 Microsoft가 IE6때처럼 자기네들의 표준을 만드려고 하는게 아닌가라는 두려운 생각이 든다. 그런게 아니길 바라지만 지금 이 처참한 결과는... 나는 암울하게 만든다. 도대체 우리나라의 웹표준화는 언제 진행될지..앞이 막막하다.

P.S. IE8은 결국 Acid2테스트를 통과한게 아니군요.  http://ilmol.com/wp/2008/03/04/370/
링크를 들어가보시면 엄청난 자세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이해가 하나도 안되는군요.) 하지만 맨 마지막에 나오는군요.. '하지만 일단 (acid2 테스트를) 실패했다'
profile image

안녕하세요! Early Adopter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고 전자기기를 좋아합니다. 아직 나이는 어리지만 조금이라도 성숙해지려고 노력 중입니다. :) 이 블로그는 제 두번째이자 메인블로그입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 까만거북이 2008/03/06 18:30 답글수정삭제

    궁금한 게 있는데, 말이지..

    저거 왜 출시된 거지? ;;

  2. dnj 2008/03/06 18:41 답글수정삭제

    한국 웹은 더욱더 마소에 종속을 위해서 무덤속으로 자청해서 들어갈듯...

  3. 바부 2008/03/06 18:43 답글수정삭제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고 있는데 불여우도 웹표준 지키고 있는것은 아닙니다.
    http://blog.naver.com/kunstcho?Redirect=Log&logNo=140047220961
    참조하세여.. 웹표준잘지키고 있는 safari가 오히려 대형포털사이트에서 글자가 이상하게 나옵니다.깨지기도 하고 .. 사파리3 전번전에서는 한글로 되어있는사이트 거의 읽을수가 없는점을 명심하세여.사파리 왼도우 초기버전 나왔을때 한글지원도 안해주었는데 ms아니라고 옹호하는 사람 많더군여..ms ie라고 미움받는 현상 참으로 이상합니다.
    그리고 일반사람들은 웹표준 그런거 신경안씁니다.법적인 제재도 없고 온라인게임만 잘되고
    빠르기만 하면 짱입니다.

    • Early Adopter 2008/03/07 10:23 수정삭제

      저도 잘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테스츠할때 사파리도 같이 사용했습니다.
      저도 초기에 베타나왔을때 사용해봤습니다. 그리고 바로 지워버렸구요..:) 그당시에는 한글도 안나왔기에 쓸모가 없었죠.
      아무리 일반인들이 웹표준을 신경안쓴다고 하더라고 기업과 정부는 신경을 써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 hirameki 2008/03/16 20:54 수정삭제

      일반사람들이 웹표준을 신경쓰든 안쓰든 상관없습니다.
      이것은 기술적인 표준 준수를 위한 문제해결이지 유저에게 피해가 가는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떄문에 여태까지 우리나라 웹이 망가져왔고, 우리나라만이 세계적으로 고립되어가는것입니다.

      저도 웹페이지의 표준화에는 유저로써 별 관심이 없습니다.
      이대로 우리나라 웹이 완전 고립되어 MS의 무료 제품테스트베드가 되더라도 외국생활을 하는 저에게는 아무런 상관이 없기 떄문입니다..

      지금 표준준수가 중요하게 언급되는것은 IE응용 페이지를 만들어서 제공하던 업체들 스스로가 앞날이 깜깜하기에 스스로 조금씩 자정해나가고 있는 것 뿐입니다.

      사이월드 같은 서비스가 괜히 외국나가서 망하는게 아닙니다. 네이버가 괜히 외국 나가서 검색엔진으로 망하고 고스톱 같은 게임이나 제공하면서 연명해 나가는게 아닙니다.

      언어와 같이 사람이 기준이 되는 것은 바뀌기 마련입니다만, 기술은 그렇지 않습니다. 규격이란 것은 기술과 기술간의 혼동을 피하고 더나은 발전을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표준을 지키지 않는것은 우리는 더불어 발전하기를 거부한다 라고 하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현재 우리나라 인터넷 서비스 기업들의 현실과 일치하지요. 아이러니하게도 사람이 기준이 되어야 할 언어는 소수의 권력에 의해 표준이 결정되고 있고요.. 표준어랍시고 현실과 동떨어진 단어나 창조해내고 있습니다.)

  4. 아르비드 2008/03/06 19:05 답글수정삭제

    표준을 지키면 acid2 를 통과한다는거지 acid2를 통과한다고 표준을 지키는건 아니죠. :)
    사파리랑 오페라는 통과하지만 파이어폭스는 아직입니다. :)
    하지만 대체로 저 세 브라우저들은 거의 같게 보이더군요.

  5. 이피 2008/03/06 19:07 답글수정삭제

    IE8이 만약 웹표준을 제대로 준수한다 쳐도, 지금까지 잘 나오던 IE 기준 사이트가 갑작스레 깨져 보여야 할 이유는 없죠. 실례입니다만 본문을 읽다 보면 왠지 'IE 기준 사이트가 깨져 보여야만' 웹표준을 제대로 준수한 것이다, 라는 느낌을 받게 되는군요.

    • Early Adopter 2008/03/07 10:29 수정삭제

      실례하신것 없으십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

    • hirameki 2008/03/16 20:59 수정삭제

      유감입니다만, IE8이 아닌 이상 꺠지지 않으면 이상하겠지요. 웹표준을 지키면 IE에서 깨진다. ->참
      IE에서 꺠지면 웹표준을 준수하는 것이다.. ->거짓(모든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표시할 수 없는 것도 있을 수 있으므로.)

  6. neoz 2008/03/06 19:46 답글수정삭제

    저도 이피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

  7. Reidin 2008/03/06 19:53 답글수정삭제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 것 중 하나가 웹표준만 지키면 크로스브라우징도 잘 된다는 것입니다. 이건 잘못된 거죠. 웹표준은 크로스브라우징을 좀 더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일 뿐입니다. 웹표준 안 지켜도 크로스브라우징 구현은 가능합니다. 다만 그 방법이 표준적이기 않기 때문에 어려운 거죠.
    거기다 대형 사이트의 경우 기존 IE6이나 IE7 때문에 CSS핵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표준을 지키는 브라우저가 IE6이나 IE7 CSS핵 부분으로 들어가서 그대로 렌더링하면 깨질 수 밖에 없죠. (예를 든 다음 메인페이지는 그런 경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거기다 ACID2 테스트 미통과의 원인은 브라우저 자체의 렌더링 문제가 아닌 보안 문제입니다. 잘 읽어보시면 한 군데의 사이트만 통과했는데 그곳은 "ACID2 공식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공식 사이트의 테스트를 복사해 온 비공식 사이트들이죠.

    글을 쓴 목적 자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뭘 이야기하려는지 알 수가 없네요. 만약 무작정 IE를 반대하는 글이라면 크게 잘못된 방향입니다.


    p.s 이 블로그 파이어폭스에서는 댓글을 길게 달 수가 없네요. 메모장으로 써서 붙여넣었습니다. 무슨 문제인지...

    • 휴랑 2008/03/06 20:32 수정삭제

      다음 메인페이지에서는 핵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충 테스트 해보니 IE8에서만 letter-spacing이나 vertical-align 같은 css의 속성들에 약간의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 두고 많은 테스트를 해보아야 할듯 하네요 ^^

    • Early Adopter 2008/03/07 10:30 수정삭제

      제가 이글을 쓴 이유는 잘보이던 사이트들이 무책임하게 깨져보이는것 때문에 실망감으로 쓴 글입니다.

      자세한 설명 정말 잘봤습니다 :) 정말 감사드립니다.

    • hirameki 2008/03/16 21:05 수정삭제

      안타깝습니다. 표준을 지키면 크로스브라우징 자체가 필요없습니다. 비표준에도 맞추어주기 위해서 가능하면 전체적으로 공통적으로 비슷하게 작동할 수 있는 코드로 작성하고 일부 어쩔수없는 부분을 따로 작성해주는것이 현재 적용되고 있는 크로스 브라우징입니다.

      그러나 표준을 준수하는데 무슨 크로스 브라우징인가요?
      표준에 맞춰서 브라우저가 동일한 결과만 내놓을 수 있으면 크로스 브라우징이라는 말이 필요가 없지 않나요? 단지 웹 페이지를 표시하는 것으로 끝입니다.

      그리고 IE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아니고 Jscript를 지원하는 브라우저입니다. 왜 Jscript를 작성해놓고 Javascript를 지원하는 브라우저들이 동작하지 않는다고 불평하는지 모르겠습니다.(일부 브라우저의 버그를 제외하고... 버그는 버그이고 지원 안하는 스크립트 언어는 실행 못하는겁니다.)

  8. JAC 2008/03/06 20:54 답글수정삭제

    이제 beta 버젼 나온것 가지고 실망이니, 귀찮다는 등 말씀이 설득력이 없네요.
    IE8 버젼의 웹표준화 제작 과정을 보셨는지요.. 매달 매달 지나갈수록 달라지고 있습니다.
    저는 특별히 MS에 대해서 좋은 생각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작성하신분 같이 반대를 위한 반대글 등은 참 안타깝습니다.

    • Early Adopter 2008/03/07 10:31 수정삭제

      저는 사실 그 웹표준화를 진행하는것도 마음에 안듭니다.
      물론 지금에라도 하는 건 좋죠. 하지만 MS가 처음부터 웹표준을 목표로 했다면 지금 이럴 필요가 없으니까요.

    • hirameki 2008/03/16 21:08 수정삭제

      MS는 언제나 표준에 참여하는 척 하면서 자사 제품에 종속적인 안을 섞어놓습니다. 하지만 표준은 누구나 구현하고 지킬 수 있어야 합니다. 특정 업체가 쥐고 흔들거나 특정 업체에 돈을 지불하는것은 그 업체의 규격 이지 표준 규격 이 아닙니다.
      MS는 표준규격을 위해 참여하는것이 아니고 자사의 규격을 섞어 돈을 벌기 위해 참여하는 것 뿐입니다.
      여태까지 한 짓을 보세요. HD-DVD도 자신들의 DRM을 팔기위해 밀었던 것에 불과합니다.

    • hirameki 2008/03/16 21:15 수정삭제

      오픈 도큐먼트 건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조사해 보시면 알게 되실 겁니다. MS는 자신들의 오피스 상품 전용의 기능을 지닌 파일 포맷을 표준으로 만들기 위해 애써왔습니다.
      MS가 파일 포맷의 권리를 가지므로, 강력한 경쟁자가 나타났을 때 파일 포맷을 뒤집을 준비를 하고 대응 제품을 준비한 다음 파일 포맷 발표하는것만으로 경쟁사를 제거할 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됩니다. 이러한 우려도 있고 하여 유럽쪽에서는 기능적으로도 우월한 오픈소스쪽의 오픈 도큐먼트 포맷을 채용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비록 표준이 아니더라도 MS오피스의 파일 포맷을 국내 표준으로 삼고싶어할 것 같아서 흥미롭군요. 아래아한글 인기도 좀 떨어졌겠다 완전 점령되면 어떤일이 벌어지는지 참 궁금합니다.

  9. NoPD 2008/03/08 00:29 답글수정삭제

    Early Adopter님은 MS를 무척 많이 싫어하시는 것 같습니다. :)
    그렇다 하더라도,
    잘못 걸어간 길을 다시 바로 잡겠다는 모습까지
    너무 폄하하시는 것 같아, 지나가는 길에 들린 나그네(?)가 보기에
    조금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10. 레오파드 2008/03/08 17:43 답글수정삭제

    IE8, 제발 바보짓은 이제 그만~!

  11. 씨에 2008/03/20 01:39 답글수정삭제

    중간 토론에 잘못된 이해를 하는 분이 계신 것 같아 잠깐 한줄 남겨봅니다. 표준은 동일한 화면을 보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표준은 여러 플랫폼에서 적합한 형태로 보는 것이 더 옳다고 믿고 있습니다. 보지 못한다면 그 문서의 의미를 읽어줄려고 하는게 표준이죠. 대부분의 웹페이지는 어떤 상황에서든 플랫폼과 사용자를 고려해여 최선의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표준을 지키는 올바른 웹 브라우저입니다. 크로스 브라우징이 필요가 없는게 다 똑같은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 아닙니다. 상황에 맞는 최적의 컨텐츠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니깐 크로스 브라우징이 필요없는 것입니다.

  12. IE7에 비해 가볍게 느껴지는 IE8 beta 맛보기

    Tracked from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03/06 18:57

    오늘 발표된 IE8 Beta에 대한 사용기 입니다. 물론 현재 까지 베타1 입니다. 발표가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그동안 느꼈던 IE7에 대한 실망을 만회할 수 있을지 알아보기 위해서 바로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뭐.. 설치 과정은 생략 하고, 설치 후 부터의 이야기 입니다. :) 또한 정신이 없고 시간이 없는 상태에서 쓴 내용이라 테스트가 부실할 수도 있고, 순서가 뒤죽박죽일 수도 있습니다. 그냥 맛보기 입니다. -_- 설치 후에 default 홈..

  13. 이제 웹표준의 시대로 : 변화하는 웹을 위하여

    Tracked from 시리니 2008/03/06 20:51

    진리는 항상 승리하게 되어 있습니다.모두가 이야기했던 웹표준에서마지막에 마지막까지 그래도 자리를 지키며아직까지도 구시대의 역사인 \'브라우저 전쟁\' 승리에만집착했던 Microsoft 가 드디어, Internet Explorer 8 에서웹표준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ZDNet Korea 참조)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최근 EU에 1조원에 가까운 벌금을 물게 된 Microsoft 는위의 ZDNet Korea 기사에도 언급되어 있듯독..

  14. Internet Explorer 8 Beta 1 설치 및 사용기

    Tracked from CaN Tips 2008/03/06 23:05

    꼭 설치해서 사용해야 하는 필수 프로그램이지만 뭔가 답답하고 개운하지 않은 프로그램들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이다. 현재 버전 7까지 나와있으나 최근 3월 5일자로 새로운 버전인 Internet Explorer 8 Beta 1이 공개되어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되었다.Internet Explorer 8 공식 홈페이지로 가기(다운로드 페이지 포함)영문 버전이기 때문에 설치하면 모든 메뉴가 영문으로 바뀐다. 그 점을 제외...

  15. IE8 beta1.. 이거 뭐임?

    Tracked from 희주의 블로그 : jugug.net 2008/03/06 23:58

    저는 웹디자인을 할때 한글자 한글자 직접 코딩을 합니다. 참조하는 브라우저는 IE7과 파이어폭스입니다. 전에는 오페라로도 테스트를 했었는데 오페라는 점유율이 낮고, 파폭과 익스에 익숙해진 저도 사용을 안하게 되다보니 삭제하게 되더군요. 이젠 오페라로 테스트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페라는 웹표준테스트로 유명한 Acid2테스트를 통과한 브라우저[footnote]그밖에 Acid2를 통과한 브라우저로 사파리라는 브라우저도 있지만 Mac에서 주로 사용되는..

트랙백 주소 :: http://early3163.net/477/trackback/
옵션
댓글 달기